서론
순소대(Labial Rrenum)는 윗입술 근육 조직이 잇몸과 연결된 근육 부착부입니다. 대부분 우리 입의 중앙에 위치해 있고, 잇몸과 입술 사이를 이어주는 얇은 막을 의미합니다. 윗입술에 있는 것은 상순소대, 아랫입술에 있는 것은 하순소대라고 부르는데, 일반적으로 사람들에게는 생소한 단어입니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순소대가 찢어지는 일은 종종 있기에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꼭 알아두어야 하는 상식적인 단어이기도 합니다. 순소대는 출생할 때 이미 완성된 있는 조직이며, 성장하면서 작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본론
1. 원인
순소대가 찢어지는 원인은 주로 외부의 충격 때문입니다. 특히 막 걷기 시작한 아이에게 순소대 파열은 종종 일어나기도 합니다. 아기가 걸음마를 시작할 때 주변의 물건을 잡고 걷는 경우가 많은데, 손을 헛짚는다거나 발을 헛디뎌 넘어질 때 주변에 있는 물건이 입에 부딪히면서 찢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이 넘어지면서 입술에 충격이 가해지기 때문에 보통은 상순소대가 찢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부모가 아이 입에서 피가 나는 것을 발견하고, 입 주변부를 확인할 때, 아이들은 아픔에 몸부림을 치기 때문에 잘 확인을 못할 때가 많다고 합니다.
2. 순소대 찢어짐 대처 방법 및 치료 관리
순소대가 찢어진 경우 피가 많이 나와 당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선 침착하게 지혈을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확인해야 하는 것은 순소대 이외에 잇몸부위나 지아가 손상되지 않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순소대만 찢어졌다면 별도의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경우 치과에 가서 소독약과 소염제를 받아오시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찢어진 부위가 넓어서 출혈이 많을 때는 봉합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과를 지켜보는 중에 치아의 변색이나 흔들림 등의 이상이 있는 경우 치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순소대는 거의 아무런 기능이 없고, 성인이 되어서도 불필요하게 커질 때는 제거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순소대가 찢어진 것 자체에 대해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종종 아이의 발음에 찢어진 순소대가 영향을 미칠까 걱정하는 부모님들이 있는데, 순소대는 발음에 영향을 주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예방
순소대가 찢어지는 것은 아이의 입에 충격이 가해지는 것을 뜻합니다. 즉, 아이 입에 충격이 가해지는 것은 아이에게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걸음마를 막 하기 시작한 아이들이 안전하게 걸음마를 완성할 수 있도록 주변에 날카로운 물건은 치우고, 모서리가 날카로운 가구들은 코너 가드나 충돌 방지 스트립을 부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오늘은 순소대 찢어짐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이 양육하는 부모에게 아이의 순소대 찢어짐은 놀랄만한 일이지만 한편으로는 종종 있는 일이기에 관련된 내용을 기억하셔서 침착하게 대처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