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 정보, 줄거리, 등장인물, 총평

by 필립스파파 2024. 2. 3.

[은밀하게 위대하게] 정보 및 줄거리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는 2013년 월 일에 개봉한 한국 액션 드라마 영화입니다. 이 영화의 원작은 2010년 HUM이 연재한 웹툰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영화는 장철수 감독이 연출을 담당했고, 홍윤기 감독이 각본을 맡았습니다. 이 영화는 남한의 작은 마을에 침투한 세 명의 북한 간첩 이야기를 소재로 하고 있습니다. 혹독한 훈련과 경쟁을 뚫고 남파된 이들에게 내려진 임무는 허술하기 짝이 없는 임무들로 무거운 남북의 상황과 간첩이라는 소재를 보다 가볍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은밀하게 위대하게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북한의 20,000 대 1의 경쟁률을 뚫은 소년들만 모아놓은 5446부대의 원류환은 조국의 엄청난 계획을 수행하기 위해 남파 공작원으로 파견됩니다. 그는 간첩이라는 자신의 신분을 숨기기 위해 달동네의 바보로 살면서 2년간 은밀하게 위대하게 홀로 작전을 수행합니다. 원류환은 동네 고등학생과 꼬마들에게 바보 놀림받고 맞으면서도 정체가 탄로나지 않게 참습니다. 그의 간첩 임무는 하루에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3번 넘어지고 한 달에 1번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똥을 싸는 것인데, 그런 원류환을 슈퍼 아줌마가 거두어 줍니다. 그는 슈퍼 아주머니가 제공해 준 집에서 숙식하면서 월급 20만 원의 월급을 받으며 일합니다. 그런 그의 마음을 이해해 주는 건 같은 남파 간첩 출신인 서상구인데, 그는 16년 전 남한으로 왔지만 별 임무 없이 우체부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어느 날, 달동네에 리해랑이라는 인물이 나타나는데 금수저에 자기 능력만으로 5446 부대에 들어온 인물입니다. 그는 남한에 침투해서 대형 기획사 오디션에 붙어 로커로 활동하는 임무를 받지만 계속 오디션에 낙방을 합니다. 서상구는 가족들의 안전이 걱정돼 도망치고 사라졌습니다. 대신 감시요원으로 리해진이 나타나는데 그는 원류환에게 반해서 그와 같은 부대원이 되고 싶어서 노력한 끝에 조장 자리까지 꿰찬 인물입니다. 그들은 서서히 남한의 생활에 적응해 나가는데 그 찰나 남북의 관계가 좋아지면서 이런 살인 병기 같은 간첩 부대를 만든 사실이 알려지면 외교관계에 차질이 생기기 때문에 5446 부대를 없애라는 명령이 떨어집니다. 북에서는 남파된 그들에게 모두 자살하라는 명령을 내리고 20명의 부대원 중 17명이 자살합니다. 하지만 원류환, 리해진, 리해랑만 자살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들의 몸에 생존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GPS가 부착되어 있어서 북에서도 이 세 명이 살아있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이들이 자살을 하지 않자 5446부대의 총교관인 김태원이 남으로 넘어오고 서수혁은 북에서는 무서운 살인 병기이지만 남한 사람으로 살게 한다면 정예 병력이 늘어나기 때문에 셋을 살리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들은 나라를 버려도 남한 사람으로는 살지 않으려고 하는데 그 이유가 조국을 배신하면 가족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결국 원류환은 자기가 살던 달동네 사람들이 위험해질까 봐 떠나기로 마음을 먹고 사람들과 인사를 합니다. 서상구에게 무기를 맡겨놔 그의 집으로 가는데 그곳에서 서상구가 김일성 종합대학의 교수고 5446부대가 만들어질 때 젊은 애들을 남으로 보내면 배신할 거라 북한 고위층에게 미움을 받아서 남한에 귀양살이를 하고 있었다는 걸 알게 됩니다. ​그런데 원류환과 리해진, 리해랑 셋이 자살을 하지 않자 반역했다고 확정을 짓고 북에 가서 큰소리를 칠 기회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김태원은 그들을 찾아서 한 공사장으로 가고 리해랑, 리해진이 이들과 맞섭니다. 리해랑은 수류탄으로 자폭하려는 김태원을 껴안고 건물 아래로 떨어지고 리해진은 자신들을 회유하려는 서수혁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고 반항하다가 총에 맞습니다. 원류환은 리해진을 보호하려다가 같이 공사장 아래로 떨어져 모두 죽은 것 같아 보입니다. 원류환이 살던 달동네 사람들은 그가 살인 병기라는 걸 알게 되지만 그를 그리워합니다. 원류환을 거둬들여준 슈퍼 아주머니는 길가에 원류환의 사진을 걸어 놓고 살아있다면 소식이라도 알려달라고 써놨는데 그 사진 뒤에 어머니 건강하세요라고 원류환이 답을 습니다. 5446 부대원 세 명 중에는 원류환만 살아남은 걸로 보입니다.

 

등장인물

원류환의 역은 배우 김수현이 맡았습니다. 그는 한국에서 인기 있는 배우 중 하나로 동네 바보와 엘리트 남파 간첩의 영역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원류환의 역할을 잘 소화해냈습니다. 리해랑의 역할은 배우 박기웅이 맡았습니다. 박기웅은 한국에서 잘 알려진 배우는 아니었지만, 그는 지금까지 가지고 있었던 자신의 날카롭고 진중한 이미지를 벗어던지고 가볍고 위트 있는 이미지를 보여주어 배우로서의 재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막내 스파이인 이해진 역은 배우 이현우가 맡았습니다. 그는 어릴 때부터 연예계에 진출한 인기 배웁입니다. 

 

총평

[은밀하게 위대하게]는 한국 관객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지만, 평론가들로부터는 몸시 부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평론가들은 영화 자체의 짜임새와 일부 배우의 연기력, 작품성을 두고 여러 비판을 가했습니다. 하지만 웹툰을 원작으로 했기에 관객들의 반응이 좋아서 누적 관객수는 600만 관객을 돌파했습니다.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는 원작 웹툰과의 차이점이 있었습니다. 영화는 러닝타임이라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웹툰에서 보여주었던 자세한 묘사들을 모두 표현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생략되거나 변형된 스토리가 있습니다.